경제 공부 공짜로 하는 방법
1. 신문
가장 빠르고 정확한 소식은 신문과 TV 뉴스
네이버 뉴스를 활용하면 거의 대부분의 언론사 기사를 실시간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신문 헤드라인을 클릭해 메인 기사가 무엇으로 선정됐는지 훑어보고 사회 전반의 이슈를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의적인 내용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그중에 경제 관련 기사가 있다면 특히 그 이슈를 중점적으로 확인하면 되겠죠.
그다음은 경제 메뉴를 클릭하여 경제 분야에서 무엇이 가장 뜨거운 감자인지를 파악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기사를 읽는 것의 장점은 다양한 언론사의 기사를 한 번에 훑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다음 본인에게 맞는 언론사 페이지에 접속해 1면-> 사설면 순으로 기사를 확인하고 자유롭게 기사를 읽어 내려가면 됩니다.
2. 한국은행의 경제교육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은 경제교육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 메뉴에 경제교육이 별도로 구성돼 있습니다.
3. 기획재정부 경제 배움 e
기획재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경제 배움터도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생애 주기별 경제교육도 받을 수 있고, 카드뉴스, 정기간행물,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도 다수 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별도의 뉴스레터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매번 홈페이지에 접속해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기획재정부의 경제 뉴스를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쉽고 편하게 공짜로, 경제 공부가 가능합니다.
중위소득
우리나라의 전체 가구가 5 가구라고 가정한다면, 한 가운데 있는 가구는 세번째 가구죠.
중위소득은 5가구 중에서 세 번째 가구의 소득을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가구는 등본상으로 묶여 있는 한 세대 안의 세대주와 세대원을 한 묶음으로 본 것입니다.
따라서 아버지가 세대주, 내가 세대원이라면 나는 개별적인 1 가구가 아니라 부모님과 함께 1 가구로 분류됩니다.
기준중위소득
기준 중위소득은 중위소득에 매년 정부가 각종 경제 지표를 반영해서 도출한 지표입니다.
정확하게는, 보건복지부에서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71개 복지 사업의 수급자 선정을 위해 중위소득을 바탕으로 결정한 국민소득 중윗값을 의미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매년 복지 지원 기준을 정하기 이해서 통계청이 발표한 전년도 가구 경상소득 중간 값에 최근 가구소득 평균증가율, 가구 규모에 따른 소득 수준의 차이 등 다양한 지표를 반영하여 가구 규모별로 결정합니다.
소득인정액
소득인정액은 실제 소득액과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을 모두 합한 것입니다.
월급, 임대료 등의 소득과 자동차, 주택 등의 재산을 모두 계산합니다.
복지로 사이트에서 모의 계산이 가능합니다.